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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M-5

DSM-5 | 신경발달장애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by 방구석 육아왕 2024.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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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신경발달장애는 발달 기간 동안 발생하는 여러 상태를 포함하는 장애군으로, 일반적으로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나타나며, 개인적,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장애를 초래하는 발달 결함을 특징으로 합니다. 발달 결함의 범위는 학습이나 실행 기능의 통제에 대한 매우 구체적인 제한에서부터 사회적 기술이나 지능의 전반적인 장애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주요 신경발달장애

지적 장애 (Intellectual Disabilities)

  • 특징: 추론, 문제 해결, 계획, 추상적 사고, 판단, 학업 학습 및 경험으로부터의 학습과 같은 일반적인 정신 능력의 결함을 특징으로 합니다.
  • 진단: 지적 기능과 적응 기능의 결함이 발달 기간 동안 시작되어야 하며, 임상 평가와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 기반합니다.

의사소통 장애 (Communication Disorders)

  • 유형: 언어 장애, 말소리 장애, 사회적(실용적) 의사소통 장애, 아동기 발병 유창성 장애(말 더듬)를 포함합니다.
  • 특징: 각각의 장애는 언어, 말 및 사회적 의사소통의 발달 및 사용에서의 결함을 특징으로 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

  • 특징: 여러 환경에서의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 관심사 및 활동을 특징으로 합니다.
  • 진단: 진단 기준은 사회적 의사소통 결함과 함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의 존재를 요구합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 특징: 부주의, 조직화의 어려움,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 진단: 증상은 12세 이전에 시작되어야 하며, 두 가지 이상의 환경에서 나타나야 합니다.

특정 학습 장애 (Specific Learning Disorder)

  • 특징: 읽기, 쓰기, 수학 등 특정 학습 영역에서의 지속적인 어려움과 학업적 성취에 영향을 미칩니다.
  • 진단: 학령기 초기에 나타나야 하며, 학업적, 직업적, 또는 일상 생활 기능에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손상을 초래해야 합니다.

운동 장애 (Motor Disorders)

  • 유형: 발달성 협응 장애, 상동적 운동 장애, 틱 장애를 포함합니다.
  • 특징: 발달성 협응 장애는 협응 운동 기술의 습득 및 실행에서의 결함을 특징으로 하며, 상동적 운동 장애는 반복적이고 목적 없는 운동 행동을 특징으로 합니다.

진단 및 평가

신경발달장애의 진단은 임상 평가와 표준화된 검사에 기반하며, 각 장애의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진단 과정은 개인의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적절한 중재와 지원을 통해 장애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신경발달장애는 일반적으로 조기 발견과 중재가 이루어질 경우 상당한 개선이 가능하며, 발달 과정에서의 변화와 적응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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