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리가 나온다는 말의 의미를 몰랐습니다. 아이를 키우기 전까지는"
아이를 키우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요즘 같이 강압적인 육아 방식이 아이의 정서 발달과 성장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부모는 "화" 내지 않고 "화"의 화신을 상대해야 하는 상황에 봉착하였습니다.
아이의 짜증과 울화를 관리하는 것은 부모에게 분명히 어려운 일이지만, 올바른 전략과 일관된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짜증과 울화의 빈도를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부모가 짜증과 울화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기술
주의: 분명 아래와 같이 부모가 하더라도, 아이는 거기에 맞춰 다른 방식으로 부모를 더 화나게 할 수 있습니다.
- 침착함을 유지하세요: 아이가 짜증을 내거나 울화통을 터뜨릴 때는 침착하고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성을 잃으면 상황이 더 악화될 뿐입니다. 심호흡을 하고 자녀가 부모를 괴롭히기 위해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 아이의 감정을 확인합니다: "네가 지금 정말 화가 난 것 같구나."라고 말하며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 주세요. 이러한 확인은 아이가 자신이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과 자신의 말을 들었다고 느끼는 데 도움이 되며, 때로는 상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차분한 환경을 조성하세요: 아이를 조용한 곳으로 옮기거나 시끄러운 소음을 꺼서 외부 자극을 최소화하세요. 감각 자극을 줄이면 아이가 감정 조절 능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주의를 분산시키세요: 아이가 짜증을 내거나 울화가 치밀어 오르는 것을 발견하면 아이의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세요. 아이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른 활동, 장난감 또는 간식을 제공하여 짜증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세요.
- 명확한 경계와 기대치를 설정하세요: 자녀에게 기대되는 행동과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했을 때의 결과를 자녀가 알 수 있도록 하세요. 이러한 경계를 일관성 있게 적용하여 자녀가 한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선택권을 제공하세요: 유아에게 선택권을 제공함으로써 통제감을 부여하면 짜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간식을 고집하는 대신 두 가지 옵션을 제시하고 아이가 선택하게 하세요.
- 이완 기술을 연습하세요: 자녀에게 심호흡하기, 10까지 세기 등의 간단한 이완 기법을 가르쳐 아이가 부담스럽거나 화가 났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세요: 자녀가 감정을 잘 관리하거나 침착하게 상황을 처리할 때 칭찬해 주세요. 긍정적인 강화는 앞으로 더 나은 감정 조절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인내심을 가지세요: 짜증과 울화는 유아 발달의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자녀가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 동안 인내심을 갖고 이 시기는 지나갈 것임을 기억하세요.
-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세요: 아이의 짜증과 울화가 잦거나 심하거나 아이와 가족 모두에게 심각한 고통을 주는 경우 소아과 의사나 아동 심리학자와 상담하여 추가 지침과 지원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을 바쳐 아이를 키워내는 부모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반응형
댓글